조직과 안전문화 안전문화의 개념 (中)

이 봉 우 교수(서울디지털대학교 소방방재학부 학과장)

이봉우 교수 | 기사입력 2021/11/24 [16:35]

조직과 안전문화 안전문화의 개념 (中)

이 봉 우 교수(서울디지털대학교 소방방재학부 학과장)

이봉우 교수 | 입력 : 2021/11/24 [16:35]

 

▲ 이봉우 교수

◈조직과 안전문화

 
조직과 조직 내 활동은 ‘구조’, ‘프로세스’, ‘문화’라는 개념으로 표현하며, 다음의 그림은 이들의 조직 구성요소들과 그들의 관계를 삼각형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림과 같이 이들 구성요소들은 조직 내에서 상호작용하며,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조직 내에서 안전을 더 잘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조직 삼각형 모델이 사용될 수 있으며, 안전은 위에서 언급한 상호 연관된 세 개의 조직적 차원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조직에서 직원 한 명이 중대사고(major accident)를 당했는데 사고조사를 해보니 사고가 일어나기 전에 몇 차례의 경미한 사고(minor accident)가 있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고 가정하자. 현장 관리자에게 수 차례의 아차사고(near-misses)가 보고되지 않았고, 따라서 사고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어떠한 조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를 조직 프로세스 관점에서 본다면 안전이슈에 대한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안전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문제는 또한 구조적인 요인과도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 현장 관리자, 관리감독자, 작업자가 모두 안전에 관련된 구체적인 역할이나 책임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 문제는 문화의 측면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데 회사가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일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지 않아 작업절차를 지키는 분위기로 이어지지 않았고 안전보건 문제에 대한 적절한 의사소통과 효과적인 시정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조직 삼각형


조직 삼각형을 통해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 사례로 작업절차 미준수(non-compliance)의 공통된 현상을 들 수 있다. 왜 몇몇 작업자들은 정해진 절차와 요구사항을 따르지 않아 이것이 위험한 행동과 리스크(risk)를 높이도록 만드는가· 이 문제는 전통적인 안전접근방식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안전이슈에 대한 문화적 접근이 필요하다. 작업절차와 현장과의 괴리가 있을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방침의 내용과 상급 관리자의 의사결정, 우선순위 결정방식, 평상시에 보여주는 행동과의 차이가 이러한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안전 관련 이슈를 회의안건 마지막에 다루는 관행은 암묵적으로 조직이 안전보건 이슈를 생산과 상품의 질에 관련된 문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안전문화’는 80년대 중반부터 광범위하게 연구되어온 복잡한 개념이다. 조직의 안전문화를 정의하고 접근함에 있어 많은 관점과 접근방법이 존재한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안전문화는 조직의 비공식적이고, 문화적인 측면에서 설명 될 수 있다. 조직문화는 조직원이 안전을 어떻게 인식하고 다루는지 또한 안전과 관련된 이슈를 제대로 알고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하는지에 영향을 준다.

 
◈안전문화의 관리

 
기업들은 재정손실을 줄이고 꾸준한 성장과 대중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지만 재해율은 기대만큼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다.예를 들면 기존의 법률적인 대응방법으로 사고율을 감소하였다고 할 수 있으나 사회가 요구하는 기업의 안전관리가 무재해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법적인 방법만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기에는 많은 미비점이 있을 수 있다.

 

▲ 안전문화 피라미드



또한 안전문화 접근방식이 산업심리적 및 사회심리적으로 안전풍토에 편중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다. 조직의 안전문화 개념에 있어서 안전문화 피라미드 모형은 4개 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조직행동에 따른 안전성과, 둘째는 태도와 견해의 안전풍토가 있으며, 셋째는 조직의 미션, 리더십, 전략 및 규범으로 이루어진 안전전략, 마지막으로 기본가치로 자리 잡는 안전가치가 있다. 실제로 안전사고 분석은 조직의 행동에 대하여 원인기여 분석 또는 근본원인 분석을 실행하여 사고원인을 규명하면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막아 안전성과를 높이는 사례들이 마련 된다. 그리고 안전풍토는 조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안전의 태도인데 이는 끊임없는 교육과 훈련을 체계화하고 점진적으로 향상시켜 나아가야만 조기에 안전에 대한 의식이 함축될 수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