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예술의 도시‘진주’, 새로운 도약

남부·동부 도서관 건립, 문화·체육 활성화,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남강을 중심으로 문화·예술 도시 자리매김…시민 삶의 질 증진

장용수 기자 | 기사입력 2021/11/25 [17:41]

문화와 예술의 도시‘진주’, 새로운 도약

남부·동부 도서관 건립, 문화·체육 활성화,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남강을 중심으로 문화·예술 도시 자리매김…시민 삶의 질 증진

장용수 기자 | 입력 : 2021/11/25 [17:41]

 



 

 
진주시가 민선 7기 들어 남부·동부 도서관 건립, 문화·체육시설 확충,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면서 문화·예술의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천혜의 환경을 가진 남강을 중심으로 문화·예술 저변을 확대하고, 원도심 및 문화체육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 있는 민선 7기 문화·예술사업 현황을 짚어본다.

 

▶ 창의적 인재양성 발판, 남부 어린이도서관 건립

 

가좌동 662-3번지 일원 1021㎡에 총 사업비 72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1463㎡,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될 남부 어린이도서관은 열람실, 영어도서관, 공동육아나눔터, 주민편의시설을 겸비한 복합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 문화와 여가가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 동부 시립도서관 건립

 

동부 시립도서관은 초전동 산8-10번지 일원 7970㎡에 총 사업비 170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4400㎡, 지하 1층, 지상 3층의 규모로 건립되며, 올해 공공건축 심의위원회 심의를 마치고 내년 1월에 착공, 2023년에 준공 및 개관할 예정이다.

 

▶ 누구나 찾고 싶은 송백리 어르신 체육시설 조성

 

최근 진주시가 인구 고령화에 따른 어르신 체육시설 수요 증대에 대응하기 위해 금산면 송백지구 7만 2417㎡에 파크골프장 36홀 1개소, 그라운드 골프장 2면, 게이트볼장 6면과 부대시설로 다목적광장, 산책로, 화장실 등을 조성했다.

 

▶ 다 함께 잘 사는 진주 위한 장애인 문화체육센터 건립

 

지난 8월에 착공한 장애인 문화체육센터는 관내 1만 7000여 명 장애인의 재활 및 건강증진에 이용되는 체육시설로,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장기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시설로는 지상 1층에 장애인 재활치료와 일반인을 위한 수중운동실 및 수영장 그리고 탁구, 휠체어농구 등을 할 수 있는 체육관이 조성되고, 지상 2층에는 장애인 체력증진을 위한 헬스장, 체력측정공간, 다목적실과 휴게시설인 카페테리아, 작은 도서관이 조성되어 운영된다.

 

▶ 성북·강남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원도심 활성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도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 성북지구, 강남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나눔과 머뭄, 도심을 치유하다’, ‘뉴트로 강남, 물과 빛을 즐기자’는 비전으로 2019년과 2020년 2년 연속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침체된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각종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진주시는 성북지구와 강남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생기는 공간적·문화적 파급효과가 지역주민만이 아닌 진주시 전체에 경제적 활성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용수기자 dyd8615@naver.com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