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토청, 1월 건설현장 점검결과…57건 지적

위법 행위 확인 현장(발주청)에 대하여 시정명령, 과태료 등 처분

이기호 기자 | 기사입력 2020/02/16 [16:29]

부산국토청, 1월 건설현장 점검결과…57건 지적

위법 행위 확인 현장(발주청)에 대하여 시정명령, 과태료 등 처분

이기호 기자 | 입력 : 2020/02/16 [16:29]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청장 구헌상)은 동절기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가시설·지하굴착공사 등의 취약 공정을 진행하는 영남권 39개 건설현장 을 대상으로 점검(1.2~1.31, 20일간)을 실시하고, 공사 중 주변지역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수립된 지하안전영향평가 협의 사항 이행 여부, 흙막이 가시설 등 취약 공정의 시공 적정성, 현장 여건에 적합한 공종별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이행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이번 점검에서 안전·시공·품질관리 미흡 등으로 총 57건 을 지적했으며, 주요 지적사항은 안전관리미흡 24건(42%), 시공관리 미흡 14건(24%), 품질관리미흡 14건(24%) 등이며 (안전관리 미흡) 가설구조물(흙막이 가시설 등)의 설치가 미흡, 안전관리계획의 승인(변경) 절차 이행 미흡 등 24건, (시공관리 미흡) 토공(절토 비탈면 등) 구간 유지관리 미흡, 벽체 철근 시공 미흡(철근 이음 미실시 등) 등 14건, (품질관리 미흡) 품질관리자 미배치, 품질시험실 미설치(시험기구 미비치), 콘크리트 등 건설자재 품질시험 실시 미흡 등 14건이다.

 
부산국토청은 지적사항 대하여 시정명령 7건, 과태료 1건, 현지시정 49건으로 구분하여 처분하고 해당 발주청, 인·허가기관 및 현장에 통보했으며, 지적사항이 시정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 중 시정명령(7건) 사항에 대하여는 벌점심의위원회에 상정하여 벌점 부과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과태료(1건) 사항은 위반횟수 및 위반동기 등 과태료 부과 감경 또는 가중기준을 검토한 후 해당 발주청에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부산국토청 이상근 건설안전과장은 “2월 3일부터 3월 31일까지(42일간) 해빙기 대비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이와 병행하여 사망사고 발생 대형건설사 현장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불시)점검(2.2~3.31) 및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불시·합동)점검**(2.4~3.31)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속적인 건설현장 점검, 위법행위 적발 시 엄중 처분을 통해 영남권 건설현장의 체계적 시공·품질·안전관리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기호기자 ghlee@sidaeilbo.co.kr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